본문 바로가기
  • 영적, 정신적, 신체적으로 모두 건강한 삶을 추구합니다.
영혼과 정신 건강/말씀과 적용

기도가 이루어지는 조건 (예수님의 기도 방법)

by 아이언멘탈 2025. 5. 1.
반응형

지금은 기도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지금 뿐만 아니라, 언제나 기도가 필요했고, 이후로도 늘 기도는 필요할 것입니다. 기도는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은 본인이 드리는 기도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성경에는 분명 기도하면 들어주신다고 했는데, 왜 우리는 기도를 들어주시지 않는다고 생각할까요?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요한복음 15:7

 

오늘 본문인 요한복음 15장 7절은 기도가 무엇인지, 그리고 기도를 통해 우리의 삶에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역사하시는지를 가르쳐 주는 귀한 말씀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예수님 안에 거하고 예수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씀에서 우리는 구하는대로 이루어지려면 분명한 전제가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기도는 단순히 우리의 필요를 나열하는 행동이 아닙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그분의 뜻을 찾고 이루어가는 행위입니다. 오늘 이 말씀을 통해 합당한 기도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나님 안에서 풍성한 응답을 받을 수 있는지를 깊이 묵상하고자 합니다.

 

 

기도의 주체 하나님

종종 사람들을 보면 기도를 알라딘의 램프와 같이 여긴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램프를 문지르면 거인이 나타나 알라딘의 명령을 기다리듯,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우리의 소망을 명령하는 듯한 태도를 가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도의 주체는 우리가 아니라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을 우리는 깨달아야합니다. 기도는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찾고 그분의 계획에 순복하며,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행위이기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는 것은 우리의 필요를 채우시기 위함만이 아니라, 우리와의 관계를 더욱 깊게 하기 위함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삶의 주인이시며, 우리의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뜻이 드러나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기도할 때 우리의 뜻을 하나님의 뜻에 맞추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기도의 중심에 하나님이 없다면 그저 주문을 외우는 바와 다르지 않습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뜻을 살피는 과정으로 예수님과 함께 하는 삶을 살때 제대로된 기도를 드리고, 그 기도가 응답받는 역사를 체험할 수 있음.
기도는 예수님과 함께하는 과정

 

 

예수 그리스도 안에

본문에서 예수님은 너희가 내 안에 거하라는 조건을 말씀하십니다. 예수님 안에 거한다는 것은 단순히 그리스도인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넘어서, 우리의 삶이 예수님과 깊은 관계 속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주님 안에 거할 때, 우리의 생각과 마음은 점점 예수님의 뜻과 일치하게 됩니다.

우리가 주님 안에 거하지 않고는 참된 기도의 능력을 경험할 수 없습니다. 주님과의 관계가 단절되어 있다면 우리의 기도는 우리의 욕망에 머무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 안에 거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기도를 드리게 됩니다. 이렇게 주님 안에 거함으로써 우리의 기도는 하나님의 마음과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말씀이 내 안에

예수님은 이어서 예수님의 말이 우리 안에 거하면이라는 조건을 추가로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마음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을 때, 우리의 기도는 더욱 풍성하고 강력해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기도를 이끌어주는 기준이자, 우리의 생각과 소망을 바로잡는 역할을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하지 않을 때, 우리의 기도는 쉽게 우리의 욕심과 자기 중심적인 동기로 가득 찰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삶을 지배할 때, 우리는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며, 그분의 말씀에 따라 합당한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우리의 기도의 길도 밝아집니다.

(시편 119: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하나님의 뜻을 우선하는 분명한 소원

우리의 기도는 구체적이어야 하며, 분명한 소원을 담아야 합니다. 그러나 그 소원은 단순히 세속적인 욕망을 충족시키는 것이 아닌,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것이어야 합니다.예수님께서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에서도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는 말씀의 기도가 중심을 이룹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소원을 가지고 기도할 때, 하나님은 반드시 응답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소원을 듣고 이루어주시는 것은 그분의 나라와 영광을 위해서입니다. 그러므로 기도할 때 우리의 소원이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는지 점검하며 나아가야 합니다.

 

 

마무리

본문의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있을 때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고 말씀합니다. 이는 기도의 주체가 하나님이심을 깨닫고, 우리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합당한 기도를 드리라는 초청입니다. 우리가 예수님 안에 거하고, 그분의 말씀이 우리의 삶을 지배할 때, 우리의 기도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도구로 사용될 것입니다. 오늘 감사의 마음으로 하나님께 나아가 소원을 아뢰며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기도를 드립시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놀랍게 응답하시고, 우리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나는 하루하루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반응형